본문 바로가기
나와 책

선택 가능한 미래_당신은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나요?_다가올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by 발전하는삶 2021. 6. 7.
반응형

다가올 미래 당신은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나요?

다가올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책 읽기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읽은 책에 대한 내용을 기억하고 남깁니다.

그래서 삶에 연결하고 발전시켜 더 풍요롭게 살기 위해 글을 씁니다.

선택가능한 미래 책

1. 선택가능한 미래 책을 고른 이유

일단 저는 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그리고 그냥 호기심이 많은 인간으로서 앞으로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가끔은 미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도 해볼 때가 있었습니다.

 

과연 우리가 가고 있는 미래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해주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생각들이요

그래서 이 책을 한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떤 분이었는지는 지금 기억은 안 나는데

제가 좋아하는 투자 유튜버였던가??

추천을 해주셔서 알게 된 책입니다.

 

또한 저는 차례를 한번 보고 책을 고르는데요

차례가 아주 흥미롭고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선택가능한 미래 차례

Part1. 당신은 미래를 선택할 준비가 되었는가?

선택가능한 미래 차례

Part2. 신기술의 혜택은 모두 공평하게 누릴 수 있을까?

Part3. 신기술은 위험보다 더 큰 혜택을 줄 수 있을까?

선택가능한 미래 차례

Part 4. 신기술이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보장할까?

질문형으로써 아주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ㅎㅎ

 

2. 선택가능한 미래 읽으면 좋을 사람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

미래가 궁금한 사람

미래를 어떻게 살아갈지 생각하는 사람

스타트렉 영화의 팬

 

3. 선택가능한 미래 저자 소개

비벡 와드와

저자분 유명하신 분이시지요. 

시작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투자은행 퍼스트보스턴 은행의 부사장

카네기멜론대학교 석좌교수

듀크대학교 프랫 공과대학 연구소장

전) 싱크탱크인 싱귤래리티대학교 부학장 -> 창업자 육성기관

2012 포린폴리시 '세계 100대 사상가'

2013 타임스 '첨단 기술 분야의 영향력 있는 40인'

학자이면서도 사상가 이신 분입니다. 

여러 방면에 조예가 깊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어떤 한 분야를 아주 깊게 끝까지 간 분은 아닌듯합니다.

어떻게 작동방식이나 원리보다는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해 더 집중하는 분 같습니다.

또한 스타트렉 영화를 무척 좋아하시는 것 같네요 ㅋㅋ

 

4. 선택가능한 미래 책 내용 (생각해 볼만한 점)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에는 고통과 갈등, 실수가 뒤따른다.

하지만 사람들이 미래를 받아들이고 변화해갈 때,

적어도 미래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고

그를 토대로 더 나은 결론을 내릴 때,

인류는 성공적으로 새 시대에 진입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새로운 시대 맞이할 때는

항상 고통 갈등, 그리고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 큰 흐름을 돌리거나 역행하는 건 매우 힘든 일이었다.

새로운 기술은 창조적 파괴처럼 기존 있던 일자리와 생활 습관을 파괴하고

새롭게 창조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런 큰 흐름을 놓치면 안 되고

그 흐름에서 어떻게 잘 살 수 있을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유연하게 변화할지 생각해봐야 한다.

저자의 말대로 우리는 지식을 얻고 생각하는 걸 멈추면 안 된다.

"인공지능이 옳은 방향으로 발전한다면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를 구별하지 않을 것이고,

백인과 흑인을 차별하지도 않을 것이다.

적어도 인간만큼 편향되진 않을 것이다.

한마디로 인공지능은 우리 사회를 평등하게 만들 수 있다."

 

인공지능이 옳은 방향으로 발전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본다.

인류 탄생 이후로 완벽한 평등의 시대가 있었을까?? 

그리고 그게 실제로 가능한 일인가에 대해서는 나는 조금은 회의적이다.

하지만 점점 나은 방향으로 가야 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우려할 점은 내가 느끼기에 인공지능이 

누군가에 의해 컨트롤된다면 그리고 그걸 조정할 수 있는 사람이 

더 큰 불평등과 만들고 기득권을 놓치려고 하지 않을 것 같고

자신들이 유리한 방향으로 게임을 만들지 않을까 라는 우려를 해본다.

"드론을 둘러싼 논의는 내 주장의 핵심을 잘 보여준다.

즉 일반 시민들 역시 신기술의 발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럼으로써 윤리적 허용 범위를 결정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구체적인 규제안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역시 신기술이 나오면 그에 관한 윤리적 허용범위 그리고 법적인 문제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법적 제도가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코인 투자, 자율주행 관련 등이

윤리적 법적 제도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거로 보인다.

 

자율주행은 사람의 목숨이 달려있어 더 까다롭게 느껴진다.

누군가는 살고 누군가를 죽고 하는 그걸 선택하고 

확률을 계산하고 프로그램을 해야 한다면

윤리적으로도 법적으로도 매우 어려울 것이다.

이런 문제들을 잘 해쳐 나아갔으면 좋겠다.

 

5. 선택가능한 미래 장단점

장점은 전체적인 미래의 모습은 어떨까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야를 전체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하면 어떤 분야들은 어떻게 더 발전할 것인가

라는 가이드 맵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어떻게 보면 우리는 대략적인 미래의 모습을 그려왔을 겁니다.

그 이야기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엄청나게 새롭게 느껴질 만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 책은 투자를 한다면

미래를 더 깊게 생각해보고 싶다면

매우 추천입니다!

 

6. 선택가능한 미래 한 줄 정리

미래는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느냐에 따라서 선택 가능할 수 있다.

우린 생각하고 이해하고 준비해야 한다!

 

7. 선택가능한 미래 내 삶과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이 책은 여러 가지 미래에 닥칠 일들 그리고 생각해볼 만한 점들을 던져준다.

미래 AI가 생기면서 우리의 일자리들 그리고 우리의 생활 방식들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점이 위험할 수 있는지 등등 말이다.

 

일단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투자하는 사람으로서 

기술의 발전이 어떠한 창조적 파괴를 이끌 것인가?

그리고 어떤 기업이 어떠한 성과를 낼 것인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았다.

 

또한 자칫 잘못하고 가만히만 있어도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면 뒤쳐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계속 계속 신기술과 새로운 흐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책을 읽고 생각해볼 것이다.

 

그리고 그걸 토대로 바른 투자와

내가 나아갈 방향을 더 바르게 설계할 것이다.

 

역시 이제는 인터넷, AI, 빅데이터의 흐름을 크다.

인터넷의 수혜가 아예 없는 사업구조는 매우 힘들어 보인다.

나는 인터넷 세상에서 무언가를 계속 준비하고 적용해야 한다.

 

여러분도 이 큰 흐름 속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무엇을 원하고 있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