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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책

광고의 8원칙! 광고의 효과 및 광고를 잘하려면?(Feat. 유튜브 티스토리에 적용)

by 발전하는삶 2021.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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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8원칙! 광고의 효과 및 광고를 잘하려면? 

그리고 광고의 원칙들을 나 삶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티스토리에 적용해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책 읽기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읽은 책에 대한 내용을 기억하고 남깁니다.

그래서 삶에 연결하고 발전시켜 더 풍요롭게 살기 위해 글을 씁니다.

광고의 8원칙 책

 

1. 광고의 8원칙 책을 고른 이유

이번에도 가까운 작은 도서관을 찾습니다. 

그곳에는 신간 책이 들어오면 모여 있는 칸 속

저는 무슨 책이 재밌을까?

무슨 책이 내 삶을 더 발전시킬까??

찾아봅니다.

그중 한 번에 눈에 들어온 책 광고의 8원칙

이름부터가 궁금해집니다.

8원칙이란 무엇일까??? 하고 말이지요

역시 광고하는 분이 글을 써서 그런지

이름을 잘 지었습니다.

또한 저는 요즘 티스토리와 유튜브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유튜브와 티스토리를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이 보고 공감하게 만들 수 있을까??

다 많은 사람에게 더 좋은 내용은 전달해볼까?

하는 느낌으로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광고의 8원칙 책의 차례
광고의 8원칙 책의 차례

2. 광고의 8원칙 읽으면 좋을 사람

저자는 광고를 처음 접하는 사람

이미 광고를 하고 있는 광고주

초중상급의 광고 담당자

모두가 익혀야 할 광고 원론을 제시하는 책이라고 했습니다.

 

독자인 저가 특히 추천하는 사람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창업가)

유튜버, 블로거

자기 자신을 브랜딩 하는 사람 등

많은 사람이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저자도 위 사람들에 대한 적용 점들을 많이 말해줍니다.

 

3. 광고의 8원칙 저자 소개

오두환

(주)한국온라인광고연구소 오케팅연구소의 연구소장

보육원 후원단체 굿닥터네트웍스 대표

한국마케팅광고협회 주임교수

대한출판사 출판국장

특성화고등학교 강사

마케팅 광고 관련 5개 자격증 발급기관의 운영위원

등등

광고와 마케팅에 경력이 좋으신 분으로 보입니다.

또한 책도 여러 권 내신 저자입니다.

 

4. 광고의 8원칙 책 내용 (생각해 볼 만한 점)

광고의 8원칙 중 1원칙, 2원칙

광고의 1원칙: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바라보게 하는 위치와 효과가 그만한 비용을 지출할 가치가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라.

 

물건을 파는 사람으로서 어떠한 광고를 쓸 것인지

그리고 그 비용 대비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은지 이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유튜브와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운영하고 있기에

그 관점을 아무래도 생각을 하게 되네요.

유튜브나 티스토리 관점으로 한다면 노출이 잘되어야 그걸 사람들이 바라볼 수 있겠지요.

또 다르게 이야기하면 노출이 잘되려면 그 주제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이거나

궁금해하는 주제라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겠네요.

 

광고의 2원칙: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

-다가오게 하는 전략이 바라보는 위치와 특성, 고객과 맞아떨어져 관심을 끌 수 있는지 확인하라.

 

물건을 판다면 광고를 보게 했다면 그것에게 다가가서 관심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관심 있는 정보나 기발함으로 사람들을 다가오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궁금증 유발이나 이벤트 같은 걸로도 다가오게 할 수 있겠네요.

 

유튜브나 티스토리 관점으로 본다면 노출이 되었다면 클릭을 해주어야 조회수가 됩니다.

이게 아마 유튜브에서 말하는 노출에서 발생한 조회수 클릭률을 말할 수 있겠네요

어떻게 클릭을 하게 만드는가 이거입니다.

썸내일과 제목이 얼마나 기발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느냐

이게 핵심일 것 같습니다.

 

광고의 8원칙 중 3원칙, 4원칙

광고의 3원칙: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공략할 고객이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집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언가를 던져라.

 

광고에서는 질문과 정보를 주어서 생각하게 하면 소비자가 더 오래 기억하고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고 합니다.

본인이 찾던 정보로 착각하고 더 친숙하게 여긴다고 하네요

 

유튜브와 티스토리 관점으로는 훌륭한 정보를 주거나 재미를 주면서 이곳에 더 머물게 되는

지속시간을 늘리게 해야 한다는 뜻이겠네요

좋은 정보를 주거나 웃게 만들거나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광고의 4원칙: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필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연습부터 하라.

 

광고에서는 안 그래도 필요했는데?라고 느끼게 해줘야 한다. 

무작정 장점만 늘어놓지 않고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우회적이 여야 한다

 

이 부분은 나는 유튜브 티스토리 관점으로는 

실제 고객들이 원하는 게 뭘까??

검색 키워드????  무엇을 필요로 하고 궁금해하나??

이 정보 필요한데?? 이거 알고 싶은데???

이런 트렌드를 알고 그런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만 즐겁고 나만 알고 싶은 것은 성공한 콘텐츠가 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아니라면 제목과 썸네일을 보고 궁금해지게 만들거나 말이다.

광고의 8원칙 중 5원칙, 6원칙

광고의 5원칙: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소망하게 하려면 소비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일지 살피고 강조하라

 

광고에서는 소망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걸 알고

장점을 더욱 강조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점이 너무 넘치는 제품은 개선을 요구하고 

개선을 해야만 한다.

 

광고의 6원칙: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 구매하게 하려면 길거리 자판기만큼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라.

 

광고에서 이제 실제로 구매를 하게 하는데

구매하는 수고로움을 없애야 한다 

구매하는 방법이나 절차가 까다로워지면 

구매하다가 지치거나 혹 사더라도 

다음에 추가 구매로 이어질 수 없게 된다.

시스템을 직관적으로 쉽게 갖추어야 한 다.

 

이것들도 유튜브 티스토리 입장으로 본다면 구독도 하게 만들고 

이어지는 다른 영상들까지 보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유튜브 프로그램은 구독 및 다른 영상으로 넘어가는 방법은

쉽게 되어있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한다.

 

광고의 8원칙 중 7원칙, 8원칙

 

광고의 7원칙: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 만족하게 하려면 구매하기 전에 이미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또 구매하자마자 만족한다고 말하게 만들어라.

 

첫 번째는 여론을 만드는 방법

여론을 만들면 사람들은  그 부분을 더 신뢰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예) 소비자 만족 대상, 브랜드 경영 대상 , 각 종 인증 마크

두 번째는 이미 만족한 사람의 후기를 대표로 제시하는 방법

후기를 많이 보고 사기 때문에 후기 관리가 중요하겠다.

만족한 걸 메인으로 끌어서 써야 한다.

세 번째 만족했다고 말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후기, 추점 선물, 평점, 적립금 등으로 유도

 

광고의 8원칙 :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전파하게 하려면 전파하기 전에 이미 고객의 머릿속에 전파할 내용이 완벽히 인식되도록 최대한 지원하라. 

그래야 그 상황이 오면 주저 없이 전파할 수 있다.

 

5. 광고의 8원칙 장단점

장점

대략적으로 이렇게 할까 이런 방법으로 홍보하면 좋겠지?

이런 부분을 보다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머릿속 생각들을 정리해 준다.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느낌을 알게 해준다.

 

단점

약간 광고사를 고를 광고주 타깃으로 책이 되어있다.

오두환 작가님이 광고하시는 분답게 자신의 PR 

그리고 자신 회사 PR이 의연 중으로 들어가 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나름 약간의 의도도 있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필요 없는 PR이라기보다는

책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 때문에 읽는 데는 아무런 부담이 없다.

자세한 경험적 예시에 더 가깝다.

 

6. 광고의 8원칙 한 줄 정리

광고의 8원칙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광고를 해보자.

또한 광고의 8원칙은 광고뿐만 아니라 많은 점에 활용될 수 있다.

 

7. 광고의 8원칙 내 삶과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이 부분은 위쪽 4. 책 내용 (생각해 볼 만한 점)에서 조금 써두었다.

아마도 나는 티스토리와 유튜브를 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연결할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연결점은 아주 많고 아주 흡사했다.

 

일단 광고의 1원칙: 그것을 바라보게 하라!

노출을 얼마나 많이 시킬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고

키워드나 화제가 되는 것을 다룬다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고 검색하는 걸 다룬다

그럼 검색하게 되면 바라보게 된다.

 

광고의 2원칙:  그것에 다가오게 하라!

노출되었으면 클릭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

썸네일과 제목이 좋아야 사람들은 궁금해서 클릭할 것 같다.

 

광고의 3원칙: 그것을 생각하게 하라!

그곳 생각한다는 것은 아마도 그 내용을 계속 보면서 생각하게 될 것이다.

마치 지속력을 오래가게 되는 콘텐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광고의 4원칙: 그것이 필요하게 하라!

필요하게 하라! 이 부분은 사람들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무엇을 검색하고 무엇을 알고 싶은지

아니면 알고 싶게 만들던지가 중요할 것 같다.

 

광고의 5원칙: 그것을 소망하게 하라!

요 부분은 잘 모르겠다. 구독하게 만들자? 정도 구독하고 싶게 만들자

그리고 자신의 콘텐츠의 장단점을 알고 더 좋게 만들자 정도이다.

 

광고의 6원칙: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

구매하게 하라는 유튜브 티스토리 입장에서는 구독하게 만들자라는 건데

양질의 콘텐츠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웃게 만드는 그런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광고의 7원칙: 그것에 만족하게 하라!

그리고 그걸 콘텐츠를 보았을 때  얻어가는 게 있어야 한다.

정보라던지 웃음이라던지 등등 

그래서 만족하게 만든다.

 

광고의 8원칙 : 그것을 전파하게 하라!

이건 그 콘텐츠가 입소문을 타서 공유하거나

재생산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다.

역시 좋은 정보 거나 너무 재밌거나 화제가 되거나 일 것 같다.

 

유튜브와 티스토리 관점 광고란

콘텐츠를 얼마나 잘 포장하느냐 

어떻게 사람들을 보게 하느냐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양질의 정보를 주고

웃게 만들거나 동기부여를 주고 

무언가를 주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역시 가장 중요하겠다.

 

이렇게 내가 하는 부분에도 적용하고 생각하게 되어서 매우 좋았다.

이걸 크게 보면 나 자신한테도 적용할 수 있다.

사람을 만나거나 사회에서도 퍼스널 마케팅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여러분은 이 원칙들을 어떻게 적용해보시렵니까??

 

그리고 제 유튜브 콘텐츠들은 저 8원칙을 잘 지켜서 만들고 있을까요??ㅋㅋㅋ

 

-김도전 TV

일반인도 계속 도전하면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동기부여를 주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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