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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궁금증

(실제 매출 2배 상승 경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올리는 실질적인 팁 3가지!

by 발전하는삶 2023.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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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숙소, 음식점, 미용실 여러 가지 곳들은 네이버플레이스 혹은 지도를 통해서 찾고 방문하고 있습니다. 

홍보나 마케팅이 잘 되지 않으면 아무리 음식점으로 치면 맛있거나, 숙소가 인테리어가 좋고 예뻐도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부족하더라도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순위가 높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더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와 지도의 위력은 엄청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숙소관리를 하면서 그 지역 시에서 6위 하던 곳을 1위까지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6위를 하다가 1위를 하니 매출이 2배 올라갔습니다!

 

많은 공부를 했고 책도 보고 실제로 이것저것 많이 적용을 해보서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 그리고 실제로 할 수 있는 것 3가지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의 생리

 

일단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잘 이해하려면 네이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또한 여러 플랫폼(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이 사람들이 많이 오고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타 플랫폼들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모두 같은 원리입니다.

 

대부분 이런 플랫폼들은 사람들이 많이 보고 머무는 트래픽을 이용하여 광고 수입을 얻습니다.

 

사람들이 오래 머물고 많이 보고 찾게 하려면 역시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좋은 정보라고 하면

1. 인기가 있는 내용 (오래 머물게 할 수 있고 클릭할 만한가) 

2. 이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정보 인가

3. 내가 찾는 정보가 맞는가 

 

이렇게가 되겠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됩니다.

 

1. 인기 있는 내용인가? 

이게 가장 어려운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 하는 업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 플레이스에 처음 뜨는 사진은 사람들이 클릭을 할 것인가 아닌가를 판단하게 합니다.

처음 보이는 사진에는 무척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신이 사진을 잘 찍지 못한다면 사진을 잘 찍는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을 해야 하고 정 안된다면 돈을 투자해서라도 사진을 잘 찍어야 합니다. 

어떤 사진이 잘 찍은 사진인지 모르겠으면 자신이 아는 업종을 네이버에 쳐보시고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권에 있는 사진들을 벤치 마킹합니다.

 

이런 것들로 조회수, 머무는 정도를 길게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소개글을 성심 성의껏 쓰는 것, 리뷰 답글을 정성스럽게 달아서 사람들이 읽게 하여 머무는 정도를 늘리는 것 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알림받기용 이벤트, 소식들로도 사람들이 머무는 정도를 늘리 수 있습니다.

 

2. 이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정도 인가 

허위 사실이나 사진으로 고객들을 혹해서는 안됩니다. 반짝 순위가 오를 수 있지만 허위 사실이나 맞지 않는 글로 하게 되면 결국 안 좋은 리뷰가 달게 되고 안 좋은 리뷰는 바로 스마트 스토어 순위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실제 사람들이 쓴 리뷰가 아닌 업체를 통한 리뷰, 해외트래픽을 이용한 조회수 늘리기, 영수증 리뷰 사진 찍어서 실제 손님이 아닌 사람에게 하게 하는 것 (하시려면 실제 영수증 실물을 줘서 해야 함)  등 요행을 바라지 마시고 정공법을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3. 내가 찾는 정보가 맞는가?

고객들이 찾는 정보가 무엇인가? 어떤 키워드로 우리 가게에 들어오게 되는가?

키워드가 중요한데 우리가 목표로 하는 키워드를 잘 넣어야 합니다. 고객들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 어떤 키워드로 우리 가게에 유입이 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그 키워드를 선정을 하고 그 키워드를 업체명이나 소개글과 메뉴명에 잘 넣어주어서 알고리즘이 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높은 순위에 나오게 합니다.

너무 많은 키워드를 넣는 것은 알고리즘이 별로 좋아하지 않으니 주력하고 싶은 키워드를 3~5 정도만 해서 주력합니다.

그리고 특히 주력할 키워드 2개를 정해서 가장 강하게 밀고 나갑니다. 모든 키워드를 다 잡는 것은 욕심이며 알고리즘이 모든 키워드를 다 되게 해주지 않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키워드만 밀어줍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순위 올리는 실질적인 팁 3가지

1. 알람받기, 쿠폰, 톡톡, 리뷰

네이버 페이 예약 톡톡 쿠폰 알림받기

무조건 Npay, N예약, 톡톡, 쿠폰 모두 쓰셔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업체 옆에 Npay , N예약,  톡톡, 쿠폰 이렇게 뜨고 있다는 게 보입니다. 이 뜻은 이것들이 모두 네이버에서 밀고 있고 쓰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메인페이지에 보여준다는 뜻입니다. Npay와 N예약을 통해서 네이버는 막대한 돈을 벌어드립니다. 네이버도 기업이고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네이버가 돈을 벌 수 있는 것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

키워드 관련 리뷰가 자동으로 나온다

 

글램핑이라는 키워드로 찾은 경우인데 키워드가 굵은 글씨로 표시되고 그에 관련된 리뷰가 메인페이지에 뜹니다. 그러니 손님들이 쓰는 리뷰에 우리가 밀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서 써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리뷰 이벤트를 해서 손님들의 리뷰를 이끌어 낼 때는 키워드를 요청해서 써주시는 걸 요청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뷰는 손님이 쓰는 거기 때문에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정보입니다. 리뷰 관리에 가장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요즘 손님들은 모두 리뷰를 꼭 보고 리뷰가 좋지 않으면 그 업체는 제외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저 또한 리뷰가 좋지 않은 업체는 방문하지 않습니다. 좋은 리뷰를 받기 위해서는 직원분이 친절한 것이 가장 중요하니 참고 바랍니다.

 

알람받기

쿠폰을 줄 때 알람받기를 하면 주는 식으로 넣으면 좋습니다. 그럼 일타 이피로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쿠폰을 받기 위해서 알람 받기를 하게 되면 알람받기한 수의 사람들이 많을수록 네이버는 이 업체가 좋은 업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업체로 인식하게 됩니다. 알람받기의 좋은 점은 적금처럼 가산점이 조금씩 계속 올라간다는 점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 알람받기와 리뷰를 메인으로 관리하여 시 단위 6위에서 1위까지 올라갔습니다. 하는데 1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효과는 적립식으로 꾸준히 쌓이기 때문에 꼭 하시길 바랍니다.

 

2. 새로 나온 기능 사용

네이버에서 새로 나온 기능이 있다면 무조건 써야 합니다. 개발자들은 새로 나온 기능이 생기면 사람들이 잘 쓰게 하기 위해서 새로 나온 기능을 밀어줍니다. 그걸 더 많이 노출시켜 주거나 스마트플레이스 사용자에게 가산점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유튜브에는 쇼츠, 그리고 인스타에는 릴스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네이버에서도 새로운 기능이 나온다면 무조건 쓰셔야 합니다. 

 

3.  네이버 기능 모두 사용

가능하다면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시고 스마트 플레이스에 있는 모든 빈칸을 성심 성의껏 채워줍니다. 만약 조회수, 인기도리뷰가 비슷하다면 이런 것들에서 판가름이 됩니다. 또 잘 채워진 스마트 플레이스는 사람들에게 신뢰도를 주고 관리된 느낌을 받게 합니다. 또한 네이버도 자신이 플랫폼을 잘 사용하고 있기에 좋아하고 사람들이 그 글을 읽으면서 머무는 시간도 늘어나게 됩니다.

 

알람받기, 쿠폰, 톡톡은 이미 말씀드렸으니 스마트콜 등등 여러 가지 기능들을 다 보시고 한 번씩 써보시고 잘 활용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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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2달 정도 꾸준히 관리해 주시면 분명 곧 순위에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조급하게 하시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를 해주세요. 그러면 순위도 오르고 매출도 오르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열심히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관리하셔서 순위도 높이고 매출도 많이 올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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