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목공

콘크리트공이 말하는 콘크리트 강도 슬럼프에 대하여

by 발전하는삶 2023. 1. 28.
반응형

콘크리트는 다양한 용도와 작업 용의성에 따라 강도와 슬럼프를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비전문가가 보기에는 다 같은 콘크리트로 보이지만 사실 강도 슬럼프 그리고 안에 있는 골재의 크기가 다를 수 있다.

 

그렇다면 강도 슬럼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공사현장과 크레인

 

콘크리트 규격

굵은 골재 최대치수(mm) - 호칭강도(Mpa) - 슬럼프(mm)

ex) 25-21-120

 

첫 번째 25는 콘크리트는 시멘트 모래자갈로 이루어지는데 가장 크기가 큰 자갈의 크기를 뜻한다.

25mm

많은 공사현장은 25mm를 사용한다.

 

강도

강도는 (MPa)로 1 MPa는 1 cm² 1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세기를 말한다.

즉 21의 의미는 1 cm² 면적에서  21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셈이다.

 

슬럼프

슬럼프란 콘크리트의 반죽의 질기를 뜻한다. 보통의 경우 실험을 할 때 30cm 콘에 콘크리트를 넣고 콘을 빼면 정점에서 내려가는 하락의 높이를 슬럼프라고 합니다.

즉 많이 내려갈수록 슬럼프가 크고 더 잘 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담. 슬럼프 600mm 적혀있는 것을 봤는데 확실히 매우 잘 퍼지는 콘크리트라는 것은 알 수 있지만 30cm 콘에 하면 최대 300mm가 나올 텐데 600mm는 어떻게 측정하는지 궁금하다.

 


강도가 영향을 끼치는 부분

강도는 단단하기로 콘크리트를 어디에 쓰냐에 따라서 달리합니다.

만약 기둥, 기초가 되는 곳, 엘리베이터 자리 등은 강도를 높은 것을 쓰게 됩니다.

 

큰 건물이나 공장의 경우 강도를 기둥 슬라브의 경우 45까지도 강도가 됩니다.

크고 안전한 건물의 기초는 바닥의 경우 30 정도 강도를 강하게 합니다.

보통 아파트는 20~40 mpa 강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층 건물의 경우는 80 mpa 고강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롯데월드 타워의 경우 150 mpa 초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슬라브는 2층 3층 위에 올라가는 부분인데 기초보다 얇기가 얇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강도를 기초보다 더 세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두께가 두꺼울수록 강하겠지만 무게나 높아지면 건물을 올리는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강한 강도의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버림 타설 즉 버리는 타설입니다. 보통의 경우 크게 지지하는 경우가 아니며 흙바닥에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흙에서 오는 습기나 단순히 덮기 위해서 하는 타설의 강도는 높을 필요가 없으니 8~15 정도로 합니다.

 

 

강도 정리 

  • 아파트 20~40 mpa
  • 고층 건물 50~150 mpa
  • 버림 타설 8~15 mpa
  • 기둥 >=슬라브 >= 기초 > 버림

 


슬럼프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

 

슬럼프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작업 용의성입니다. 슬럼프가 너무 낮게 되면 콘크리트가 잘 퍼지지 않아 평탄도를 맞추거나 채워야 할 부분을 콘크리트가 흘러가서 채워지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용도에 따라서 슬럼프를 조절합니다.

평탄도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버림 타설에 경우는 슬럼프가 그렇게 높지 않아도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철근이나 구조물이 많은 곳, 기둥 등 슬럼프가 높아서 잘 퍼져서 다 채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슬럼프 정리

  • 높은기둥을 위에서 맨 밑까지 꽉 채우려면 높은 슬럼프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600mm 이상도 보았다.) 
  • 슬라브 기초 : 슬라브나 기초도 평탄도를 잘 잡고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180~ 210mm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작업에 용의 하다.
  • 버림 평탄도가 덜 중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150mm 정도 이하를 사용하고 있다. 
  • 철근, 구조물 어려운 곳, 기둥 등 >= 슬라브 >= 기초 > 버림

 

모든 경우에 슬럼프가 높으면 작업에 용의 하지만 슬럼프가 높을 때는 보통 물을 많이 탄 콘크리트인 경우가 있다. 물의 양이 많아지면 강도가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강도가 높으면서도 슬럼프가 높은 콘크리트는 화학제품을 잘 섞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높다.

 

결론 : 가격과 쓰임 용도, 작업 용의성에 따라서 적절한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콘크리트공

https://natureandtree.tistory.com/150

 

콘크리트 타설공이 말하는 콘크리트 소재, 현장에 대하여

콘크리트 건설 건축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아닐까 싶다. 현장에서는 공구리라는 단어로 많이 표현되고 있다. 기초 공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현대 건축의 아버지인 로코르

natureandtree.tistory.com

콘크리트 소재와 역사 현장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