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칼럼] 세상을 향한 생각들

[도전칼럼] 중년남자의 위기 원인과 극복! 100세 시대에 대하여 (아내, 가족들이 어떻게 대하면 좋을까?)

발전하는삶 2024. 5. 31. 11:07

기술의 빠른 발전과 빠른 세상의 변화들로 인해 우리는 혼란스럽다. 

이제는 10년 아니 5년의 나이차만으로도 많은 다른 경험을 하고 다른 환경에서 살아간다.

유년시절, 환경, 기술, 공부과정, 사고과정, 보고 듣는 것, 유행, 좋아하는 것 말투 모두 다르다.

불과 몇십 전까지만 해도 변화가 이렇게 빠르지 않았다. 

우리의 기술 벌전 속도나 변화는 지수그래프처럼 변화의 각도가 가팔라지고 있다.

예를 하나 들자면 나는 어렸을 때 무엇을 하고 자랐는가? 

30대 중반인 나는 매미도 잡고 잠자리도 잡고 개미도 잡고 관찰하고 풀로 팔찌를 만들고 풀피리를 불고 옷에 흙먼지를 묻혀가며 놀았다. 땅을 파고 두꺼비 집을 짓고 말이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땅을 팔 수가 없다 부모님들이 더럽다고 할 것이다. 도시에는 그럴만한 장소 또한 적다. 옷에 흙먼지를 묻히고 오면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거기서 질병 등을 걱정한다. 

요즘 아이들은 그런 친구들과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놀이보다 기계에 더 익숙해진다. 유튜브 SNS 같은 것들 말이다. 

그런 것을 보면서 자라난다.

실제 세상이 아닌 가상세계 즉 디지털 세상에 너무나도 익숙해지는 것이다.

그런 아이들은 어쩌면 우리와 어느 정도는 뇌구조 또한 다를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런 변화의 시대에서 100세까지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것 또한 기술의 발전, 의학의 발전 덕분일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겪어보지 못한 시대를 살아가며 모든 것들이 적응할 틈 없이 빠르게 변화한다.

예를 들자면 어르신들은 키오스크 주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나 또한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살았던 시대와는 아주 다르게 살아가고 있다.

경제만 해도 그렇다.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살았던 시대의 경제 성장률은 엄청났다. 요즘은 5퍼센트만 돼도 엄청 높은 건데 그때는 기본이 2자리 수였다. 성장하는 시대 뭐든지 하면 돈이 되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시대는 어떠한가? 임금의 상승이 자본의 상승을 따라가지 못한다. 

또 다른 양상으로는 인터넷으로 인해 또 다른 많은 부자들이 생겨난다. 

유투버, 인플루언서 예전과 다르게 우리는 인터넷 하나만으로 우리나라고 치면 많게는 몇천만 명, 지구적으로는 몇십억 명의 잠재 고객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중년남자의 위기의 원인

자 본론으로 가보겠다. 중년 남자의 위기 그리고 100세 세상.

중년 남자의 위기는 왜 요즘 들어 더 심각해진다고 생각하는가?

첫 번째 시대의 빠른 변화가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예전 시대의 나이가 먹는다는 것은 현명함을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시대가 너무 빨리 변하면 예전의 지식과 경험들이 변한 지금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10년 적 방식과 경험이 지금 시대에 들어맞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인터넷의 발전으로 새로운 기술이 너무 많이 나왔다. 새로운 마케팅, 새로운 기술 그것들로 예전 방법은 통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 오히려 그 기술을 따라가지 못해서 도태가 되는 경우도 많다. 빠른 사회 변화, 경제 변화도 중년남자의 위기에 한몫을 한다.)

그래서 그 경험과 지식들이 이제는 더 이상 현명함을 뜻하지 않을 때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물론 모두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변하지 않는 가치들도 분명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긴 하다. 오히려 필자는 그런 가치들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 통하지 않는 예전의 지식과 경험들이 그리고 그것이 아직도 맞다고 생각하는 중년들에게는 꼰대 등 비야냥이 섞인 꼬리표가 붙게 된다.

그건 아주 슬픈 이야기이다. 지금의 중년들은 자신이 어렸을 때 어른들의 말씀을 잘 따르고 배우고 했을 것이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그런 것을 잘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거기서 오는 괴리감은 중년 남자들의 어깨를 좀 더 웅크리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자신의 잘 나갔던 시절을 잃지 못하는 경우이다. 남자들은 체력적으로 20대에서 30대에 커리어적으로는 30대~40대쯤에 최전성기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 그 영광의 시절을 잊지 못하고 천천히 내려오는 법을 배우지 못했을 가능성이 많다. 올라가며 성취하는 것도 힘들지만 천천히 내려놓고 자신의 변화를 인정하는 것은 오히려 더 어려운 것일지도 모른다. 직장에서 임원까지 올라가고 여러 가지 전성기 때에는 주변에 사람도 많고 잘 들어주고 인정해 주고 많이 했을 것이다. 또한 부하 직원들은 자신의 말 한마디에 움직이고 인정을 해주고 맞장구를 쳐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중년이 되어서 그 자신의 직함, 소속이 없어지게 되면 거기서 오는 상실감이 클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자신의 존재에 무력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다. 또한 그런 상실감에서 사람들이 예전과는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다.

 

세 번째 호르몬의 변화이다. 중년남자가 되면 호르몬이 변화한다고 한다. 남성호르몬은 점차 양이 줄어들고 여성호르몬이 더 많아진다고 한다. 또한 세로토닌 등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에도 여러 가지 변화가 있다. 그러한 변화들도 우리의 감정이나 신체에 많은 변화를 만들게 된다. 이런 호르몬 변화들이 평소에는 보다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일들은 때로는 화를 내거나 더 쉽게 우울해지고 주변 사람들이 변했다고 생각하게 되는 증폭재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3가지 요인으로 인해 중년의 위기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우리의 아버지나 주변 어르신들이 혹시 좀 힘들어 보이신다거나 화를 더 자주내거나 하면 우리는 이러한 요인들을 이해한다면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해 볼 수 있다.

 

중년남자의 위기 극복법 (가족들)

가족들에게 주는 팁 2가지를 소개하겠다.

1. 남자는 인정받고 싶어 하는 동물이라는 간단한 사실 

(사실이건 모든 사람들이 마찬가지이다. 근데 특히 남자)

오죽하면 남자는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도 바친다는 말이 있겠는가?

항상 중년의 위기를 겪고 있는 사람을 칭찬해 주고 인정해 주고 그들이 했던 노고를 인정해 준다. 

그들의 노력이 있기에 자녀들이 잘 살 수 있었다는 것이다. 칭찬과 인정 가장 중요하다.

이건 모든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것에도 사람에게 좋은 점은 칭찬해 주고 예전의 것들에 대한 좋은 가치들을 인정해 준다. 

ex) 아버지가 노력하고 열심히 살아주셔서 제가 더 올바르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었습니다.

 

2. 새로운 취미 생활 권유

직장에서의 입지가 약해지거나 없어지거나 그에 따라서 인간관계도 줄게 되어있다. 거기서 오는 상실감을 새로운 취미로 채워보는 것을 권유하는 것이다. 새로운 취미로 시간도 사용하고 성취감도 얻어갈 수가 있다. 새로운 배움은 우리 몸과 뇌 마음을 더 발전시킨다. 예시로는 수영으로 건강과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새로운 언어나 미술, 공예 등등을 배움으로써 뇌 발달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계속되는 배움을 뇌의 노화를 둔화시키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중년남자의 위기에 원인이나 해결방법에 대해서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